google-site-verification=FaaJ5qICLXgpooA43r3JClM7OZO4pakzJ6t2_n9Y_Vg

5월 FOMC 요약

UnderProK ㅣ 2024. 5. 2. 08:56

728x90
반응형

5월 FOMC 요약
성명서:
1. 금리 동결
2. 6월부터 QT 축소 = 양적긴축을 축소 = 유동성 줄이는 속도를 줄인다.  
3. 재무부 채권 줄이는 양 매달 60B -> 25B
4. 대신 MBS (주택담보 대출) 줄이는 속도는 35B 으로 유지  
5. 2% 인플레이션 자신감 생길때까지는 금리 인하 없을 예정


파월 연설 요약:
1. 인플레 예상보다 높다. 계속 높으면 금리 인하 뒤로 밀릴 수도 있다.  

2. 양적 긴축 축소 진행한다. 재무부 채권으로 시작해서 60B -> 25B 으로 줄이지만 MBS는 그대로. 천천히 줄여갈 생각 이다.  

3. 지금 금리는 충분히 제한적이다. 필요하다면 더 오랫동안 유지할꺼다 (인상은 없다는거죠).  

4. 노동 수요는 여전히 강하지만, 확실히 많이 줄었다. 사람들 이직도 줄었다. 이건 수요가 줄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다.  

5. 우리는 임금상승을 줄이는게 목적이 아니고 인플레를 잡는게 목적이다.

6. 경제 성장을 낮추는게 목적이 아니다. 금리 인하시기가 성장이 높다고 늦게 오는건 아니다. 인플레가 문제다. 다만 다 관련이 있는거지.  

7. QT축소가 유동성 늘리는게 목적이 아니라, 대차대조표 축소를 정상화 하는 목적임.

8. 스태그 플레이션 없을것이야.  

9. 이번해 안에 금리 인하를 향한 길이 있다. 장담하지는 않겠다.  

10. 우리 금리 인상 고려하지 않는 이유는, 우리 금리가 충분히 제한적이라고 생각해서 이지 경기침체 우려때문이 아님.  

11. 금리 인상이 지금 필요하다는 증거가 없다.  나중에 그런 증거가 들어오면 할꺼다.  

12. 모든 임금상승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여전히 코로나 이전보다는 임금상승률이 높다. 이것을 낮추는것은 전체적으로 장애물들이 있겠지만. 만약 임금상승률이 생산성 향상보다 높다면 문제가 있고. 이게 많이 밸런스가 잡혔지만, 아직 좀 더 갈길이 있다.  

13. 코어 PCE가 많이 내려왔다. 좋은거다. 그러나 아직 여전히 할일은 좀더 남았지만 2년전보다 훨씬 더 좋은 입장에 있다.  

14. 렌트비 내려올꺼라 믿는다.  

15. 다른나라가 금리 인하한다고 우리가 인하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노동시장과 성장력이 강해서 더 기다릴 수 있음.  

16. 나는 여전히 인플레를 경기침체 없이 잡을 수 있다고 믿는다. 다만 이걸 장담할수는 없는거지. 우리가 이야기 할 수 있는것은 무조건 인플레를 2%로 만든다는거다.  

17. 예상치 못한 실업률 상승이 나오고 이게 문제가 된다면, 만약 금리 인하를 필요로 한다면 할 수 있겠지. 다만 실업률 하나만 보는게 아니라 더 큰 그림을 볼 필요가 있다.

한줄평: 금리 인상 없단다. 금리인하 뒤로 밀렸단다. 근데 스태그도 침체도 없지 않을까 라고 이야기함.

728x90
반응형

google-site-verification=FaaJ5qICLXgpooA43r3JClM7OZO4pakzJ6t2_n9Y_Vg google-site-verification=FaaJ5qICLXgpooA43r3JClM7OZO4pakzJ6t2_n9Y_Vg